자동차 썬팅 종류는 한번 선택하고자 하면 머리가 매우 복잡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본 글에서 해당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으며, 주요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동차 썬팅 종류! 반사필름과 비반사필름
  • 무아레 헤이즈 현상이란?
  • 자동차 썬팅 브랜드와 가격
  • 자동차 썬팅농도와 시야확보 법규정
  • 자동차 썬팅지 고르는 팁
  • 썬팅지의 열차단률
  • 열차단과 썬팅지 농도의 오해

 

 

□ 자동차 썬팅 종류

자동차 썬팅 종류에 있어 다이드필름, 카본필름, 메탈필름, 나노 세라믹 필름 등등 매우 다양한 이름을 붙여 사람을 헷갈리게 합니다.

 

그런데 자동차 썬팅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의 썬팅 종류는 이 두가지의 범주안에 속하며 소재의 구분으로 나뉘어진 제품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두가지는 '반사'와 '비반사' 입니다.

 

자동차 썬팅 종류 공정장면 이미지

 

⊙ 비반사 필름

단순 일반필름, 금속포함의 여부에 따라 비금속 필름이라 부릅니다. 비반사 필름은 태양열을 흡수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런데 그 흡수라는 것이 한계치가 있어 일정량이 넘어서게 되면 내부로 유입이 됩니다.

 

⊙ 반사필름

금속포함 여부에 따라 금속필름 이라고도 합니다. 위의 비반사 필름과는 달리 태양열을 흡수하는 것이 아닌 바로 반사를 시킵니다. 그렇기에 열차단율이 매우 높습니다.

 

 

▷ 무아레 헤이즈 현상이란?

지금부터 설명드리고자 하는 무아레 헤이즈 현상은 반사필름에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설명에 앞서 무아레 헤이즈 현상이 무엇인지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먼저 단어 뜻 그대로를 풀어보면 무아레 헤이즈는 빛의 굴절을 의미합니다. 특히 노란색 빛을 내는 오래된 수은등에서 빈번히 일어나는 현상으로 아지랑이? 얼룩덜룩? 우글거림? 처럼 보이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중요핵심은 이런 현상은 원료와 제조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즉 반사필름이라고 해도 좋은 원료와 좋은 방식으로 제조가 되었다면 무아레 헤이즈 증상은 없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썬팅 종류 무아레 헤이즈 이미지

 

▷ 전파방해

전파방해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이 또한 반사필름에서 나타나는 단점이지만 등급에 따라 없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동차 썬팅 종류에 있어 구분도 중요하지만 브랜드와 모델을 특정하여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 자동차 썬팅 가격

자동차 썬팅은 등급의 차이에 따라 금액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각 브랜드와도 연관이 깊습니다.

 

보통 20만원에서 120만원까지 매우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이 존재를 합니다. 참고로 사람들이 선호하는 제품의 가격대는 40만원에서 50만원 내외 입니다.

 

□ 자동차 썬팅 브랜드

그렇다면 자동차 썬팅 브랜드 중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마 한번쯤은 들어봤을 루마썬팅과 솔라가드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3M, 레이노, 후퍼옵틱 등이 있습니다.

 

개인적이며 주관적인 느낌으로 소개드리고 싶은 브랜드는 3M 입니다. 제가 경험했던 자동차 썬팅지로 가장 오랫동안 무난히 사용했던 브랜드 입니다.

 

자동차 썬팅 종류 브랜드 이미지

 

□ 자동차 썬팅농도

다음은 자동차 썬팅농도 입니다. 그런데 농도만큼은 사람들마다 주관이 매우 다릅니다. 즉 취향에 따라 선택하는 범위 이기에, 가능하다면 실제 실물을 보고 고려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수치는 35~50%가 대부분입니다. 이는 정면의 수치이며, 측면의 경우에는 15% 농도를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자동차 썬팅농도는 수치가 낮을수록 짙어집니다.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수지는 4종류 정도로 50%, 35%, 15%, 5% 입니다.

 

 

⊙ 시야확보 법규정

우선 기준이 되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도로교통법 상의 법규정입니다. 정해져 있는 조항을 보면 앞유리는 70% 미만, 옆면 창유리는 40% 미만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를 어길 시에는 '도로교통법 제160조'에 의거 2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2열과 3열, 후면 열선유리에 대해서는 규제가 없습니다.

 

□ 자동차 썬팅지 고르는 팁

자동차 썬팅지 선정에 있어 농도도 중요하지만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열차단률 입니다.

 

자동차 썬팅 종류 농도 정도 이미지

 

⊙ 썬팅지의 열차단률

만약 통상적인 수치를 감안하여 차단률을 정한다면 45%부터 정상적인 차단이 시작됩니다. 제품의 등급에 따라 그 수치는 더욱 올라갈 것이며, 중고급 제품의 경우 60%! 최고급 제품은 80%까지 차단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열차단이 아에 안된다라고 하는 제품은 어떤 수치를 갖고 있을까요? 이는 보통 10~15%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 열차단과 썬팅지 농도의 오해

그런데 간혹 농도가 짙으면 열차단이 잘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맞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열차단은 분명 열차단 단독의 메커니즘을 갖고 있습니다. 즉 썬팅지의 농도와는 별개로 봐야합니다.

 

□ 마무리

지금까지 자동차 썬팅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썬팅 제품들은 정말 다양합니다. 그렇기에 어떤 것이 좋고, 나쁘다라고 정하는 것 또한 주관적인 관점이라 생각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될 수 있다면 직접 눈으로 확인해 보고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자동차 썬팅 종류 썸네일 이미지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굴 머리염색약지우는법! 도움되는 꿀팁  (0) 2021.08.1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