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것이 보이는 증상을 상상하면 무섭고, 두렵기만 합니다. 그런데 사람들 사이에서 실제 일어나는 증상이기에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본 글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헛것이 보이는 증상 파킨슨병
- 파킨슨병 단계별 증상
- '경도인지장애'란?
- 섬망증상 이란?
- 파킨슨병 원인
- 파킨슨병 치료방법
- 파킨슨병 치료로 인한 합병증은?
□ 헛것이 보이는 증상 파킨슨병
헛것이 보이는 증상이라 하면 파킨슨병을 제일 먼저 떠올릴 수 있습니다. 본 증상은 파킨슨병의 단계별 증상 중 말기에 해당합니다. 그렇다면 파킨슨병의 단계별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의 초기증상의 시작은 걸음이 느려지는 것부터 입니다. 그와 함께 '손 떨림' 현상이 일어나며 근육이 뻣뻣해짐을 느끼게 됩니다. 얼굴의 근육 또한 경직되는 것을 느낀다고 합니다.
⊙ 파킨슨병 중기증상
파킨슨병의 중기로 넘어가게 되면 초기의 증상과 함께 어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허리와 등이 굽는 것을 느끼게 되며 '경도 인지 장애' 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 '경도인지장애'란?
'경도인지장애'라는 증상은 다소 생소하게 들립니다. 이 증상은 노화와 연관이 깊습니다. 인지능력이 감퇴하며, 치매수준과 비슷한 단계를 의미합니다.
이는 실제로 노화로 인해 발생을 할 수 있으며, 고혈압이나 당뇨, 심뇌혈관 질환, 흡연 등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암이나 심장질환, 갑상선의 이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 파킨슨병 말기증상
파킨슨병 말기에 다다르면 혼자서 걷는 것 조차 힘든 상황이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헛것이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며 섬망증상 또한 나타나게 됩니다.
▷ 섬망증상 이란?
섬망증상이란 뇌의 전반적인 기능들이 장애를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즉 정상적인 사람이 갑자기 이상해 진다는 표현이 맞을 듯합니다. 그 예로 현재의 날짜와 계절을 구별하지 못합니다. 또한 아는 사람이 맞음에도 누군지 잘 모르게 됩니다.
또한 최근에 있었던 일을 잘 기억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존재하지 않는 소리나 사물을 보고, 듣게 됩니다. 무엇보다 불안과 초조한 모습이 역력히 나타난다고 합니다.
▷ 섬망증상의 원인
섬망증상이 일어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뇌출혈, 뇌경색 등이 있습니다. 또한 폐혈증이나 심폐기능저하증, 영양결핍, 빈혈 등이 있습니다.
섬망증과 치매는 모습이 매우 흡사합니다. 그런데 차이는 분명 있습니다. 치매는 실제 뇌의 손상이 원인이 됩니다. 섬망의 경우 위와 같이 주변요인들이 기여를 하며, 특정 수술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치매는 회복이 어려운 반면 섬망증은 치료를 통해 정상적으로 회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파킨슨병 원인
현재까지 파킨슨병의 구체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표면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은 알 수 있습니다. 바로 '도파민 신경세포' 입니다.
도파민 신경세포는 '흑질'에서 분비가 됩니다. 도파민 신경세포는 중추신경계에 존재를 합니다. 분비된 도파민 신경세포는 신경신호전달의 역할 뿐만이 아니라 의욕과 행복, 기억, 인지, 운동조절에 관여를 합니다.
파킨슨병은 이 도파민 신경세포가 분비가 되질 않으면서 나타는 증상입니다. 그 수치를 보면 70% 미만으로 분비가 되면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는 근본적인 원인이라 할 수 없습니다.
단백질이 뇌세포에 쌓이는 것이 원인 이라는 전문가도 있고, 항생제의 사용이 5년에서 10년 뒤에 파킨슨병을 야기한다는 전문가도 있습니다. 이렇듯 지금까지 알려진 내용들을 살펴보면 표면적인 원인들만 존재를 합니다.
□ 파킨슨병 치료방법
그렇다면 파킨슨병은 치료가 가능할까요? 위에서 알아보았듯 도파민 신경세포가 감소하는 정확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는 이상 완쾌상태로 발전하기는 힘들 듯 합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파킨슨병 치료란 결국 부족한 도파민을 약물로 보충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는 결국 한계가 있기에, 치료라기 보단 진행상태를 조금 늦추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약물로는 '레보도파'가 있습니다.
⊙ 파킨슨병 치료로 인한 합병증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들은 사람의 움직임에 이상증상! 즉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증상으로는 몸이나 얼굴 등을 의도하지 않음에도 흔드는 증상입니다.
만약 이러한 상황까지 진행되었다면 수술을 시도해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해당되는 수술은 '뇌심부 자극술' 입니다.
□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헛것이 보이는 증상인 파킨슨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의학은 수없이 많은 시간이 흐르며 발전했다고는 하나, 사람의 몸에 대해 인간이 알고 있는 내용은 극히 일부라고 합니다.
파킨슨병과 같은 증상을 속 시원히 해결할 수 있는 날이 조속히 다가왔으면 좋겠다는 바램과 함께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확진자와 동선이 겹치는 상황! 알아둘 필요 있는 접촉자 기준 (0) | 2021.08.24 |
---|---|
10부제란?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방법정리 (0) | 2021.08.13 |
백신접종후 샤워! 알고나면 못하는 이유 (0) | 2021.08.12 |
심근염, 심낭염! 화이자 백신 부작용 증상 (0) | 2021.08.09 |